[기술] CIO 코리아 2021년 09월 17일 오늘의 인기 기사
[기술] CIO 코리아 2021년 09월 17일 오늘의 인기 기사
순서 제목 링크 일부내용
1 "우리 회사 CIO는 말이 참 잘 통해”··· 이사회 프레젠테이션 팁 10가지 https://www.ciokorea.com/news/208127 베테랑 CIO라면 이사회의 관심을 끌고 전략적인 자리를 차지하고자 분투해야 했던 때를 기억할 수 있겠다. 하지만 이제 상황이 달라졌다. 기술이 기업 실적의 모든 측면에서 중심을 차지함에 따라 모든 시선이 IT에 쏠리고 있다.
캡제미니 엔지니어링의 미주 및 아태지역 사장인 브라이언 브론슨은 “코로나 19 이전에도 IT와 OT의 융합은 CIO들이 진화하도록 ...(상세내용은 원문참고) 2 주니퍼, 미스트 AI 클라우드 관리 플랫폼에 개방형 ‘EVPN-VXLAN’ 지원 추가 https://www.ciokorea.com/news/208077 주니퍼 네트웍스가 개방형 캠퍼스 패브릭 관리 분야에 대한 공략을 강화한다. 회사는 고객사들이 네트워크 운영을 간소화할 수 있도록 미스트 AI(Mist AI) 클라우드 기반 관리 플랫폼에 EVPN-VXLAN(Ethernet VPN-Virtual Extensible XLAN) 지원을 추가한다고 밝혔다.
EVPN-VXLAN은 물리적 네트워크를 가상 ...(상세내용은 원문참고) 3 “개발자의 약 50%, 2년 이내에 자카르타 EE로 이전할 계획” 이클립스 재단 https://www.ciokorea.com/news/208072 이클립스 재단(Eclipse Foundation)의 엔터프라이즈 자바 구현 ‘자카르타 EE(Jakarta EE)’가 활기를 띠고 있다. 이 재단의 최근 개발자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전체 응답자의 거의 절반이 자카르타로 이주했거나 2년 이내에 이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t-mizo (CC BY 2.0)
지난 9월 1...(상세내용은 원문참고) 4 "전 세계 셀룰러 IoT 모듈 생산 1억대 돌파··· 2분기 매출 60% ↑" https://www.ciokorea.com/news/208042 "전 세계 셀룰러 IoT 모듈의 분기별 출하량이 2021년 2분기에 1억 개를 넘어섰다. 5G가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할 때 800%의 성장률을 보이며 가장 빠르게 성장했고, 4G Cat 1은 100% 성장하며 그 뒤를 이었다. 분기 출하량과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각각 53%와 60%가 증가했으며, 전체 NB-IoT 모듈의 85%가 중국에서 출하됐다."...(상세내용은 원문참고) 5 보안 전략을 송두리째 망가뜨리는 8가지 함정 https://www.ciokorea.com/news/208027 2021년 5월 발생한 콜로니얼 파이프라인 공격은 훼손된 비밀번호를 악용해 가상 사설 네트워크(VPN)으로 회사 네트워크에 침입한 사건이다. 2017년 에퀴팍스 공격은 널리 알려졌음에도 패치되지 않았던 취약점이 진입점이었다. 그리고 트위터에서 일어난 비트코인 사기는 트위터 직원을 노린 스피어 피싱 공격에서 시작되었다.
물론 완벽한 보안 프로그램...(상세내용은 원문참고) 6 '졌지만 이겼다?' 애플이 에픽과의 소송 결과를 반기는 이유 https://www.ciokorea.com/news/208032 세간의 이목을 집중시킨 에픽 게임즈(Epic Games)와 애플 재판의 판결이 나왔다. 지난 5월 애플 CEO 팀 쿡의 증언 이후 많은 기간이 더 걸릴 것으로 예상됐지만 4개월 만에 결론이 내려졌다. 결과적으로 에픽 게임즈가 이번 소송을 통해 추구했던 모든 것을 얻지는 못했지만, 개발자와 애플의 앱 스토어 경제가 너무 제한적이라고 느끼는 사람들에게는 다소 ...(상세내용은 원문참고) 7 칼럼ㅣ'ETL'은 빅데이터와의 경쟁에서 패배했다 https://www.ciokorea.com/news/208017 ‘ETL(Extract, Transform, Load)’은 빅 데이터와의 경쟁에서 패배했다. 솔루션은 전통적인 프로세스 통합 단계를 재정렬하는 것만큼이나 간단하다.
일반 컴퓨터 사용자에게 인터넷이 보급됐던 1989년으로 되돌아가보자. 당시의 데이터 프로세스는 순차적이고, 정적이었으며, 유연하지 못했다. 그러한 시대에서 통합은 혁명이었으며, ‘E...(상세내용은 원문참고) 8 IBM에서 독립하는 매니지드 인프라 서비스 기업, ‘킨드릴’ 이모저모 https://www.ciokorea.com/news/207987 킨드릴(Kyndryl)은 IBM 관리형 인프라 서비스 사업부의 새로운 명칭이다. 2021년 말 독립 법인으로 분사될 예정이다. 초기에는 청구서의 로고 정도가 변화할 뿐 고객들에게 큰 변화가 없을 가능성이 높다. 그러나 시간이 지나면서 킨드릴은 독자적인 사업을 펼쳐나갈 가능성이 높다.
킨드릴의 비즈니스 분야
기본적으로, 킨드릴은 IBM의 글로...(상세내용은 원문참고) 9 AWS, 챗봇용 대화형 AI '아마존 렉스에 한국어 지원 https://www.ciokorea.com/news/207982 AWS(Amazon Web Service)의 대화형 챗봇 서비스인 아마존 렉스(Amazon Lex)가 한국어를 지원한다. 한국어 기반의 대화형 챗봇을 빠르고 간편하게 개발 및 구축하고, 이를 활용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 다만, 아직은 서울 리전에서 제공하지 않고, 도쿄 리전에서 사용할 수 있다. AWS는 향후 서울 리전에서도 서비스를 제공...(상세내용은 원문참고) 10 "사진 촬영부터 실시간 텍스트 번역까지"··· 샤오미, 스마트 안경 공개 https://www.ciokorea.com/news/207922 샤오미가 9월 14일(현지 시각) 스마트 안경 '샤오미 스마트 글래스(Xiaomi Smart Glasses)'를 공개했다.
샤오미 스마트 글래스는 정식 출시나 판매가 확정되지 않은 컨셉 제품에 가깝다. 세부적인 사양, 가격, 기능 등은 공개되지 않았지만 주요 특징을 보면 샤오미가 바라보고 있는 스마트 안경에 대한 지향점을 엿볼 수 있는 제품이다...(상세내용은 원문참고) 11 '속다른 개선'··· 아이폰 13 4종 살펴보기 https://www.ciokorea.com/news/207912 몇 개월에 걸친 소문과 누출, 논란 끝에 마침내 아이폰 13이 공식 출시됐다. 출시 날짜, 가격 세부 정보, 신기능 등 아이폰 13에 대해 알아둘 만한 정보를 정리했다.
출시일과 가격
애플 발표에 따르면 아이폰 13 제품군은 2021년 9월 17일(금요일)에 사전 예약을 시작하고 9월 24일부터 출하될 예정이다. 최소 128GB 용량부터 시작하는 아이...(상세내용은 원문참고) 12 애플, 긴급 OS 업데이트··· “제로-클릭 결함 패치” https://www.ciokorea.com/news/207842 애플이 지난 9월 13일(현지 시각) iOS 및 맥OS를 비롯한 자사 운영체제에 긴급 보안 업데이트를 내놨다. 아이폰, 맥, 애플워치 등의 보안을 위협하는 구멍을 차단하기 위해서다.
애플이 iOS, 맥OS, 아이패드OS, 워치OS에 긴급 보안 업데이트를 발표했다. 이번 업데이트는 캐나다 토론토 대학교의 사이버보안 연구진(Citizen Lab)이...(상세내용은 원문참고) 13 기고 | CIO를 위한 '설득의 기술' 7가지 https://www.ciokorea.com/news/207797 IT임원으로서 타인에게 영향을 미치는 능력은 직업적 성공에 필수적이다.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최고 임원 동료의 도움이나 승인이 필요한 때가 매우 많기 때문이다.
예를 들면, 중요한 IT계획에 대해 비즈니스 파트너의 지지를 얻는 일부터 시작해서 최근 구현된 기술의 전사적인 채택을 촉진하는 일, 사이버보안 위협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는 일 또는 거래 업체에게...(상세내용은 원문참고) 14 칼럼 | 하둡의 실패 넘어선다··· 오픈 데이터 분야를 견인하는 4가지 기술 동향 https://www.ciokorea.com/news/207757 기업들이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수집하고 있다. 이를 제대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수십, 수천 개의 서로 다른 데이터 소스와 여러 다른 데이터 형식으로부터 통찰을 추출해낼 수 있어야 한다. 이러한 가운데 오픈 데이터 생태계와 관련된 빅데이터 기술이 눈길을 끌고 있다. 오픈 데이터 생태계가 부상하는 이유가 뭘까? 그리고 이 기술 트렌드가 기업의 미래 경쟁력으로 어...(상세내용은 원문참고) 15 "CFO가 눈여겨볼 트렌드 2가지, 초자동화 & 지능형 컴포저블 비즈니스" https://www.ciokorea.com/news/207672 "초자동화(Hyperautomation)와 지능형 컴포저블 비즈니스(intelligent composable business)는 CFO가 해결해야 하는 최고의 전략적 트렌드다. 두 가지 기술 트렌드가 가진 재무 운영에 대한 잠재적 영향력을 고려할 때 CFO의 즉각적인 주의가 필요하다. 수많은 기술과 트렌드가 CFO의 관심을 끌기 위해 경쟁하지만, 이 두 가...(상세내용은 원문참고) 16 블로그ㅣ‘러스트(Rust)’의 미래 https://www.ciokorea.com/news/207667 러스타시안 원칙(The Rustacean Principles)은 좋은 아이디어 그 이상이다. 이는 개발자들이 ‘러스트(Rust)’에 계속해서 왕관을 수여하는 이유의 핵심이다.
러스트(사전적 의미: 녹슬다)라는 이름에도 불구하고 이 프로그래밍 언어가 이렇게 빛나고 새로워 보인 적은 없었다. 지난 2016년 스택 오버플로우(Stack Overflo...(상세내용은 원문참고) 17 “IT 신기술 투자에 대한 관심 견조··· 인재난이 걸림돌” 가트너 https://www.ciokorea.com/news/207652 숙련된 전문가의 부족이 클라우드, 엣지 컴퓨팅, 여타 자동화 기술의 확산에 걸림돌이 되고 있다고 가트너가 진단했다.
이 시장조사기관은 437개의 글로벌 기업을 대상으로 조사해 작성한 ‘2021-2023 이머징 테크놀로지 로드맵’ 보고서를 통해 신흥 기술을 배포하는 데 있어 주요한 장벽으로 인재 부족이 거론됐다고 전했다.
설문에 참여...(상세내용은 원문참고) 18 귀중한 정보 망친다··· 데이터베이스 보안 '지뢰' 12가지 https://www.ciokorea.com/news/207613 오늘날 대부분의 기업 인프라에서 ‘데이터베이스’는 모든 비밀이 기다리는 곳이다. 부분적으로 이는 지극히 개인적이거나 굉장히 가치 있을 수 있는 정보의 은신처이자 대기실이며 활동 무대다. 모든 침입에 맞서 이러한 데이터베이스를 보호하는 일은 데이터베이스 관리자, 개발자, 데브옵스 팀에게 가장 중요한 일이다.
안타깝게도, 그 일은 쉽지 않다. 제공...(상세내용은 원문참고) 19 칼럼ㅣ데이터 레이크 저물고 '데이터 패브릭' 떠오른다 https://www.ciokorea.com/news/207517 데이터 레이크와 데이터 웨어하우스가 여전히 유용하긴 하지만 이제 데이터 관리에 새로운 접근법을 취할 때다.
지난 20년 동안 CIO, CDO, 애널리스트가 기업 인프라에 저장된 데이터에 관해 의사결정을 내리면서 중앙 집중화를 강조하는 문화를 조성했다. IT 팀의 보호 아래에서 데이터를 처리할 때 (데이터가) 가장 잘 통제되고 유용하다는 것이었다...(상세내용은 원문참고) 20 '보안 애널리스트' 자질 제대로 검증하려면... 꼭 물어야 할 질문 8가지 https://www.ciokorea.com/news/207313 다음의 8가지 질문을 건넨다면 지원자가 보안 애널리스트 직무에 필요한 역량과 특성을 갖추고 있는지 파악할 수 있을 것이다.
보안 애널리스트 직무에 지원한 후보자를 인터뷰하고 있다. 한 명은 공식적인 기술 관련 경력이 없는 역사 전공자다. 다른 한 명은 사이버 보안에 중점을 둔 컴퓨터 공학 분야에서 고급 학위를 취득했다. 또 침투 테스트와 보안 ...(상세내용은 원문참고) 21 거의 모든 퇴사자가 정보를 가져간다?!··· 프루프포인트 소송의 교훈 https://www.ciokorea.com/news/207304 거의 모든 퇴사자가 회사의 데이터나 지적재산을 가져간다. 그러나 이러한 행위를 점검하는 조직은 소수에 그친다. 최근 관련 위험성을 강조하는 사례가 발생해 눈길을 끈다.
우리는 직장 생활 중 입사와 퇴사를 반복한다. 고용 조직은 온보딩하는 신입 직원의 프로세스와 새로운 환경 적응에 많은 자원을 투입한다. 반면 퇴사하는 직원들과 관련해 투입되는 자...(상세내용은 원문참고) 22 칼럼ㅣ업무로 복귀하지만 이전으로의 회귀는 없다 https://www.ciokorea.com/news/207289 팬데믹은 ‘정상적인(normal)’ 직장이 효과적이라는 통념을 깼다. IT 리더에게는 일의 미래(Future of Work)를 위해 그리고 다양한 직원들을 위해 역량을 발휘할 기회가 생겼다.
코로나바이러스에 의해 뒤바뀐 삶이 안정되기 시작하면서 비즈니스 리더들은 ‘앞으로 어떻게 나아갈 것인가?’라는 중대한 문제에 직면했다. 이 중요한 시기에 내...(상세내용은 원문참고) 23 “마케터, 기업의 ‘최고 연결 관리자’가 되어야 한다” 가트너 마케팅 심포지엄 https://www.ciokorea.com/news/207259 가트너가 회사의 마케팅 심포지엄 기조 연설에서 CMO 및 마케터들이 직면한 어려움을 설명하는 한편, 현대 마케팅 조직이 참고할 만한 조언을 제시했다.
기조 연설의 시작은 암울했다. 기업들이 디지털 계획을 가속화하고 있지만 마케팅 조직의 입지가 줄어들고 있다는 진단이었다. 가트너의 리서치 담당 VP 마이크 맥과이어는 “마케팅 예산이 지난 10년 ...(상세내용은 원문참고) 24 "로우코드는 유연성과 통제의 교차점" 아웃시스템즈 CEO https://www.ciokorea.com/news/207254 아웃시스템즈(OutSystems)의 창업자 겸 CEO 파울로 로사도는 ‘로우코드(Low-code)’가 유연성과 통제의 교차점에 있다고 말했다. 올해로 창립 20주년을 맞은 아웃시스템즈는 이 교차점이 비즈니스에 큰 기회일 뿐만 아니라 오늘날 CIO와 CTO가 직면한 가장 큰 문제의 핵심이기도 하다고 전했다.
그는 “비즈니스에 유연성을 제공해야 ...(상세내용은 원문참고) 25 자동화 툴은 범람 중··· RPA 도구 21종 라운드업 https://www.ciokorea.com/news/207099 거의 모든 직장에는 지루한 반복 업무가 있기 마련이다. 동일한 패턴의 동일한 상자를 클릭하고 동일한 화면이 새로 고쳐질 때까지 시간을 내보내야 하는 작업이다. RPA는 코드 재작업 없이 새로운 계층만 추가함으로써 이러한 반복 업무를 제거하고 실수 가능성을 없애는 한편, 비즈니스 워크 플로우를 간소화한다고 약속한다.
오늘날 RPA에는 또한 AI ...(상세내용은 원문참고) 26 CMO가 '사소한' 소비자 문화 트렌드에 파고들어야 할 이유 https://www.ciokorea.com/news/207124 틈새로 보이는 ‘사소한’ 소비자 문화 트렌드를 파고든다면 디지털 또는 설문조사 데이터에 전적으로 의존하는 것보다 훨씬 더 강력하고 효과적으로 소비자 인게이지먼트를 이끌어낼 수 있다.
지난 8월 31일부터 9월 2일까지 미국에서 열린 ‘가트너 마케팅 심포지엄/엑스포(Gartner Marketing Symposium/Xpo)’에서 가트너의 부사장 ...(상세내용은 원문참고) 27 칼럼ㅣ'애플카'가 쏘아 올릴 비즈니스 기회 https://www.ciokorea.com/news/207009 애플이 ‘하드웨어(자동차)’를 제대로 만든다는 가정하에 ‘애플카(Apple Car)’를 중심으로 어떤 종류의 서비스를 구축하고 제공할 수 있을까?
이번 주, 모건 스탠리 애널리스트 케이티 허버티는 자동차 산업의 급속한 변화 그리고 애플카의 기회를 논의했다. 클라이언트 노트에서 공유된 많은 내용을 살펴본다.
ⓒMacwor...(상세내용은 원문참고) 28 성공에의 나침반!··· '특히 중요한' IT지표 7가지 https://www.ciokorea.com/news/206974 IT리더가 리소스를 중요한 핵심 비즈니스 영역에 집중하기 위해 핵심적인 요소가 각종 ‘지표’(metrics)다. 그러나 지표가 부적절하게 사용하면 위험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잘못된 지표에 의존하여 특정 운영 또는 실수를 추적하면 정확하지 않거나 잘못된 결과로 이어질 수 있다. 또 장기적으로 가치가 입증되지 않은 새로운 지표를 이용하기란 복잡한 경우가 있...(상세내용은 원문참고) 29 칼럼ㅣ화성에서 온 클라우드 네이티브, 금성에서 온 구형 모니터링 툴 https://www.ciokorea.com/news/206644 기술 인프라 세계가 클라우드 네이티브를 두 팔 벌려 환영하고 있긴 하지만 구형 모니터링 도구를 이 새로운 IT 요소에 쉽게 끼워 맞출 수는 없을 것이다.
클라우드 네이티브는 모니터링, 마이그레이션, 관리에 새로운 접근 방식이 필요하다. 그렇다면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까?
오늘날 IT는 확장 가능한 클라우드 서비스를 기반으로 하는 복...(상세내용은 원문참고) 30 "DX 화두는 변화 중"··· 뜨거운 7가지 · 식어가는 3가지 https://www.ciokorea.com/news/206649 팬데믹은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igital transformation)의 촉매였다. 모든 규모의 조직들이 운영 방법, 고객에게 제공하는 것, 디지털 직원 경험에 대해 다시 생각하도록 만들었기 때문이다.
가트너의 수석 애널리스트 겸 VP인 호르헤 로페즈에 따르면, 2020년 3월 이전에는 단순히 자신이 하고 있는 일을 개선하는 조직들이 많았다....(상세내용은 원문참고) 31 인터뷰ㅣ“unified-CXM으로 새 카테고리 열어 갑니다” 스프링클러 코리아 허정열(Mike Hur) 지사장 https://www.ciokorea.com/news/206329 너나 할 것 없이 ‘고객 경험(CX)’이 중요하다고 말한다. 누구나 공감할 터다. 이에 고객의 목소리를 이해하며 고객 경험을 개선하겠다는 원대한 포부를 가지고 많은 기업이 다양한 솔루션을 도입하고 있다. 문제는 바로 여기에 있다. 마케팅 부서는 마케팅 부서대로, 제품 부서는 제품 부서대로, 고객 서비스 부서는 고객 서비스 부서대로 각개전투를 펼치고 있기 때...(상세내용은 원문참고)